연구분야/메타버스

메타버스의 정의

나쌤 2022. 6. 2. 17:35

   메타버스의 정의는 현시점 아직도 모호하다. 그 이유는 방향만 제시한 것이고 요소기술이 언급되었을 뿐, 현재도 발전중인 개념이기 때문이다. 

   개념의 불확실성과는 달리 이 개념을 담았다는 기업과 제품들은 나와 있다. 'Valuechain of the metaverse'를 보면 이 중에는 네이버의 제페토,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게더타운 등이 소개되고 있다.

 

Market Map of the Metaverse

In my article on the value-chain of the metaverse, I described the seven layers of the ecosystem. In this article I’m going to focus-in on…

medium.com

   이 말을 처음으로 만든 닐 스티븐슨을 메타버스 세상으로 데려와서 보여주는 이벤트도 새롭긴 하다만, 그 사람이야 작가적 상상력을 동원해서 만들어낸 허구의 세상이 아닌가? 이를 SBS가 마케팅에 활용한 것은 좋지만 그 다음을 잇는 과학적, 학제적 연구가 아쉽다.

Snow Crash

 

'메타버스' 창시자가 말하는 '메타버스가 뜨는 이유'

SBS 사회 공헌 지식 나눔 플랫폼 SBS D포럼이 오늘 〈5천만의 소리, 지휘자를 찾습니다〉라는 주제로 개막했습니다. D포럼은 팬데믹의 위험이 여전한 점을 고려해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비대면으

news.sbs.co.kr

   가상융합플랫폼이 마치 가사의 세상에서 무엇이던 다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가상의 세상은 마치 자율주행자동차에 올라가서 보는 새로운 기회인 것처럼, 수많은 투자와 위험요소들이 있는 상황에서의 잡힐듯 말듯한 기회이다. 

   메타버스를 가장 잘 차트화 한 표는 아래와 같다.

 

Metaverse Roadmap Overview - pg 1

What happens when video games meet Web 2.0? When virtual worlds meet geospatial maps of the planet? When simulations get real and life and business go virtual? When you use a virtual Earth to navigate the physical Earth, and your avatar becomes your online

www.metaverseroadmap.org

 

   하지만 이것을 잘 못 이해하고 기술된 내용들도 눈에 띈다. 분명 4가지 개념이 골고루 섞여 있어야지 하나의 개념만 있다고 해서 메타버스는 아니다라고 하고 있다.

 

02화 유튜브를 대체할 콘텐츠 공유 플랫폼, 메타버스(2)

이상적 자아의 실현 | 현직 마케터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여전하다. 하루에도 메타버스 관련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메타버스를 설명하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

brunch.co.kr

   메타버스는 지금도 방향이 공유되었을 뿐 개념이 명확진 않다. 이유는 많은 산업군이 모이고 있기도 하고 결과물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과거 UX가 그러하듯 buzzword임에는 분명하나, 그 가능성에 목마른 사람들이 베팅을 하고 있는 그런 분야라 판단된다.

 

What is the metaverse? A (kind of) simple explainer

Confused about the metaverse?

mashab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