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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 vs. UI or Text User Interface

나쌤 2019. 8. 4.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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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는 1964년 Menlo Park Stanford Research Institute내의 Augmetation Research Center의 연구원장 Engelbart교수의 일종의 마우스의 발명으로부터 기원한다. 이 교수는 'X-Y Position indicator for a display system'을 만들어 Hyper-Link, Window, 원격회의 개념을 시연하였다. 

Engelbart교수의 아이디어는 이후 Xerox의 Palo Alto Research Center(이후 PARC)에서 만들어낸 'Alto'라는 컴퓨터로서 구체화 된다. 이 컴퓨터는 마우스, 그래픽 윈도우, 네트워크 기능을 보유하고 이를 지원하는 OS를 탑재하였다. 이것이 최초의 GUI 컴퓨터이며, 더 발전된 상용화 시스템인 'Star'컴퓨터는 더블클릭 및 다중 윈도우를 적용하게 된다. PARC는 인터페이스 및 인터페이스에 적절한 프로그램까지 공급함으로서 이후 GUI의 맥을 함께 하는 Apple, Microsoft와 같은 기업에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하기에 이른다. 

우리가 매우 익숙한 WYSIWY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Bitmap Display, 마우스커서의 모양 변화, 메뉴 시스템, Popup메뉴, 계층적 메뉴, 스크롤바, 버튼, Radio 버튼, Check Box, 다중 폰트, Cut & Paste등 모두 이 연구소 연구원들의 성과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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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는 본래 TUI의 개념의 상대되는 개념으로서 출발을 했다. 여러분이 보통 보는 화면과는 달리 Windows에서 실행에서 Cmd를 입력하거나, 하면 나오는 검정바탕의 화면이 있다. 여기 세계는 필요한 조작을 하기 위해서 영문자를 입력해서 처리를 해야만 한다. 이 세계가 TUI의 세계이며 Windows 시리즈가 나오기 전의 세상이다.



이에 반하여 최근의 GUI는 UI의 반하는 개념으로서 UI가 시각적인 Layer를 담당한다면 UI는 Logical Layer와 Wire Frame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GUI는 이처럼 UI를 잉태하고 보다 시각적인 Metaphor와 멀티미디어 + 편집디자인의 중간정도를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007.10.22
나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