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 UDB-1.UX overview/What is UX

1.1.1 UX의 정의

나쌤 2019. 8. 4. 22:15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라는 말은 1993년 도널드노먼이 User eXperience Architect라는 직함을 사용함으로서 유명해졌지만 과거 에드워드(E.C.Edwards)와 카시크(D.J. Kasik)의 글 사이버 그래픽 터미널에서의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With the CYBER Graphics Terminal,Proceedings of VIM-21, pp 284-286, October, 1974)에서 사용을 시작했던 말이다.  

이후 1998년에는 조셉 파인 2세(B. Joseph Pine II)와 제임스 길모어(James Gilmore)가 경험 경제로의 초대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에서 언급이 됨으로서 경영의 범주에서 활약하기 시작하였다.

 

참고:wikipedia.


여기서 사용자라는 말은 사용을 하고 있다 즉 어떤 사물(thing)을 이용해서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것을 그림으로 본다면

그렇다면 목적은 무엇인가? 목적은 업무로 보는 과업으로 볼 수도 있지만 게임과 같은 흥미요소로도 그 목적은 정의될 수 있으며 또한 별 뚜렷한 목적없이 습관적으로 지루함을 달래기 위한 목적 또한 그 범위에 넣을 수 있다.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이며, 하나씩 사전에서 찾아보면 사용자 경험이라고 해독이 된다. 그 이름도 알쏭달쏭한데... 사용자 경험이 사용자가 무슨 경험을 한다는 것인지... 그러나 사용자 경험이라고 말하게 된 배경을 아래 다른 회사들이 정의한 내용을 일단 찾아보자. 

‘User eXperience’ is a term that encompasses the visual appearance, interactive behavior, and assistive capabilities of software. From an application's graphical user interface to its use of additional technologies like speech, a cohesive and professional user experience is what users have come to expect. It will result in many real benefits, including increased user satisfaction, reduced technical support costs, among others.
참고 : www.apple.com

시스템의 외관, 인터랙션 행태 및 부가기능을 포괄하는 의미로서, 사용자가 지향의 전문적 경험으로 고객만족 및 비 용절감의 효과를 가짐


‘User eXperience Design’ creates a design that satisfies the Business and User Requirements received from Market Planning and User Research, while at the same time incorporating the feedback received from User Evaluation.
참고 : www.IBM.com

마케팅 기획, 사용자조사 및 사용자진단결과를 반영하여 비즈니스의 목적이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디자인 영역

’User eXperience’ encompasses all aspects of the end-user's interaction with the company, its services, and its products. The first requirement for an exemplary user experience is to meet the exact needs of the customer, without fuss or bother. Next comes simplicity and elegance that produce products that are a joy to own, a joy to use. True user experience goes far beyond giving customers what they say they want, or providing checklist features. In order to achieve high-quality user experience in a company's offerings there must be a seamless merging of the services of multiple disciplines, including engineering, marketing, graphical and industrial design, and interface design.  
참고 : www.nngroup.com

기업과 제공하는 서비스 및 제품과 최종사용자간의 모든 종류의 인터랙션을 포괄하는 영역으로서 높은 수준의 User Experience를 창조하려면 기술, 마케팅, 그래픽 디자인, 산업디자인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포괄하는 다양한 원리를 서비스에 적용한다.

무언가 잘 모를 수 있지만.. 인터페이스를 하는 사람들이 과거에 정의하던 인터페이스를 생각해볼때 무언가 확장된 개념을 기술하는 그 무엇을 정의하려다 보니 사용자 경험이라는 용어를 고안해 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여기서의 인터페이스가 점차 디자인의 옷을 입고 보다 복잡한 조작이 더해지다 보니 이를 UX라는 용어로 커뮤니케이션 하게 되었다고 그 맥락적인 흐름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애매함을 이제부터 좀 더 분명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허와 실을....

2008.08.17 도입부, 마무리 Update

나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