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 UDB-1.UX overview/What is UX

1.1.6 UX의 종류

나쌤 2019. 8. 4. 22:16

  최근에는 UX라는 것을 거론하지 않으면 마치 진부한 것처럼, 결국 UX가 만능인 것처럼 치부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다양한 정의가 다방면으로 사용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UX를 다 분류하기는 어렵지만 크게 4가지 정도로 분류해 볼 수 있다.

  1. 제품 경험 요소의 확장 : OOBE
OOBE : Out of Box Experience라고 말하며 제품의 Box를 열었을 때부터 매뉴얼, 제품 프로셔, 제품의 포장상태 등을 일컬음

ex) http://en.wikipedia.org/wiki/Out-of-box_experience
ex) https://www.hcde.washington.edu/files/moya_ppt_creating_great_first_impression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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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고객접점의 확장 : Life User Experience
첫방문 / 구매 / 설치 / 사용 / A/S : 매장에서부터 제품이 수명을 다할 때까지의 모든 과정에서의 고객경험을 말함

ex) SK Telecom의 CEM :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824592

 

SK텔레콤, 전사적 고객경험 관리로 작은 불편까지 해결

SK텔레콤(정만원 대표·사진)이 중앙SUNDAY가 주최한 ‘2010 소비자 권익증진 경영대상’ 고객감동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 SK텔레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도약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고객중심경영을 선언한 이후 고객가치혁신을 위해 노력해 왔다. 최근에는 초경쟁 시대의 무경

news.joins.com

  3. 인터페이스  감각범위의 확장 : Emotional Design
단순히 Interaction Design을 하던 개념에서 오감을 감안하여 Sound, Vibration, Color, Material, Finish 등을 결합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함

ex) 삼성전자TV의 Booting Sound : https://www.youtube.com/watch?v=ogONgEQySTc 

 

  4. 경험의 재창출 : Experience Marketing & Design
사용자가 가장 짧은 시간에 원하는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개존 UI의 개념에서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함으로서 어떤 과거의 경험에 대한 느낌을 느낄 수 있도록 Interaction Design Field 및 Interface를 설계하는 것을 말함

 

2008/01/06 

나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