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0일 감성공학회에서 'Space & User Experience'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다.
Social Networking에 대해서 고민을 하다가 결국 Persona Modeling의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User Space Modeling'의 개념을 소개하는 발표였다.
User Space Modeling의 정의
서비스/제품이제공하고자하는감성적가치를세분화된사용자경험요소로구성하고이를감성적공간개념을만들고가시적디자인을통해물리적공간으로만드는것을의미함.
User Space Modeling의 Framework
Structure : 구조(Wireframe)
Navigation : 동선
Labeling & Messaging : Text 정보
Input / output : 조작환경
Layout : 배치방식
Exterior : 외관
Emotional interface : Light / Vibrate / Sound / Scent 요소들
Static User Space Modeling
Unit Space의크기: 개인화영역
UnitSpace간의간격: 친밀도
Space간의연결: Communication 방식
Unit Space의모양: Privacy정책의충실도
창문의크기: 개인정보의개방수준
Dynamic User Space Modeling
Messaging
Dating
Chat
Alerts (status, ranking of the contents)
Objects (photo, movie, game, book, etc)
Mobile
Utility
File sharing
정도로 1차적인 연구결과를 공유하였다.
발표에 대한 반응은 긍정적이었고, 질문도 많았고, 자료의 공유요청과 Panel Discussion등에 대한 요청까지 나왔던 자리였다.
2009/12/06
나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