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사의 전자상거래 진출까지 업종에 경계가 무너진지 오래인 듯 하다. 사실 쇼핑몰의 UX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 왜냐하면 매출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알기 쉽게 백화점, 마트, 수퍼마켓의 최상의 UX란 무엇일까? UX란 말을 쓰면 그저 휴대전화 UI나 보는 것이라 생각지는 않으시리라 생각한다.
UX프로젝트는
1. 최근에 나온 새로운 디자인 트랜드 (시각중심이 크다)를 반영하는 프로젝트
2. 새로운 UX기술요소를 도입해서 기능상의 향상을 꽤하는 프로젝트
3. 화면의 구성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어 새로운 개념을 만드는 프로젝트
4. 디자인 아이텐티티를 이용해서 화면을 개선하는 프로젝트
등으로 나눠서 볼 수 있다.
UX는 샵매니저의 역할
사실 eCommerce에 UX가 어떤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치느냐는 많은 논란이 있다. 어찌보면 샵매니저 한사람 한사람을 상거래 사이트라고 비유를 해보면, 특정한 매너교육 혹은 판매방식에 대한 교육을 하면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증명하라는 숙제와도 같기 때문이다.
UX는 어찌보면 쇼핑몰의 판매방식을 규정하는 것과 같다. 언제 카달로그를 들고 나오고, 언제 구술로 사람을 설득하며 또 언제 다음페이지로 넘겨야 하는지를 고객의 클릭에 준하여 대응하는 규칙을 정하는 그런 업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아래 글에서 동의하는 바와 같이 CR(Conversion Rate)이 UX와 가장 맞닿아 있는 영역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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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여전히 CR이고 이를 1~4까지의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하면, UX디자이너의 역할은 다한 것이 아닌 가 싶다. 그중 몇가지 사례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쇼핑몰의 BASIC 룰
Ecommerce UX: 4 Easy Tips to Boost Your Store's Conversion
Did you know that on average, 97 out of 100 potential customers leave your website without making a purchase? There are various reasons as to why this is happening, but more often than not, it’s due to a general poor customer experience (UX) using the we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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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의 구성을 완전히 새롭게 하는 UX
17년 편집디자인의 강점을 살려서 회사를 설립한 플러스엑스의 디자인을 보면 화면을 완전히 새롭게 구성하였다. 가로 세로 플리킹을 근간으로 복잡한 요소는 과감히 생략하였다.
신세계백화점 어플리케이션 UI/UX 디자인 - 플러스엑스 / Shinsegae Department Store Mobile App By Plus X
Overview & Strategy신세계백화점은 불필요한 자원낭비를 줄이기 위해 고객 대상으로 매달 발행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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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사 벤치마킹을 통한 UX 개선
아마존을 보면 미래가 보인다고 말할정도로 전자상거래의 표준이 되었다. 사실 그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베이가 가장 모델이었었는데, 어느덧 아마존의 세상으로 바뀌어 갔다. 아마존이 가장 신경을 썼던 것은 처음엔 고객추천 CRM이었지만, 지금은 배송이다. 그 배송을 가장 눈에 띄게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들을 벤치마킹 했던 회사가 쿠팡과 배달의 민족 그리고 네이버이다. 아래 브런치 자료중에 중요한 것을 몇가지 추려보면...
1. 사용자 리뷰 : 리뷰는 지나가는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다. 또 물건 산 사람들이 어쩌고 저쩌고 하는 구전효과와 같다.
문제는 어떤 리뷰를 리뷰를 보는 고객에게 제공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리뷰의 통계 혹은 인기리뷰의 최상단배치, 아니면 모든 리뷰를 공개, 인기 리뷰는 많이 본 리뷰 아니면 도움이 되었다고 표시한 리뷰? 이것을 정하는 규칙이 중요하다.
2. 아마존의 Fly-out interaction방법의 차용
3. 카메라촬영후 검색이나 알렉사 검색등 휴대폰의 눈과 귀를 이용한 검색 도입
정도가 방안 중에 있을 수 있다.
커머스 UX는 어떻게 디자인할까?(feat.아마존)
아마존에서 배울 수 있는 e-커머스 UX 목차 1.세계 최대 온라인 판매자가 가르쳐주는 e커머스 UX 2.사용자 리뷰를 통한 e커머스 UX 강화 3.매출 증진을 부르는 물건 배치 4.사용자에게 직관적인 스캔 검색 옵션 5.시행착오 없는 원 클릭 주문 6.e커머스 UX계의 Roach Motel 7.당신의 말을 듣고 있는 알렉사 8.아마존에서 배울 수 있는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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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말
사실 현란한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을 말고도 전자상거래의 핵심은 상품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 정보를 보여줌에 있어서 관련법을 잘 지켜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2020.03.12
나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