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ON의 물방울 메타포
롯데ON의 최초버전에 담겨있던 그림에서는 이질적인 물방울, 혹은 눈알 모양의 메타포가 있었다.
현재 버전을 보면 그 물방울의 기능을 유추할 수 있어 보인다. 처음 이 기능은 타 계열사들간 연결을 위해서 기능을 고안한 것 같다.
B박스앱의 리본 메타포
저 리본 메뉴는 이미 개발이 되어 버리는 바람에 수정할 수 없었던 버튼이다.
그 아이디어에 동의할 수 없었던 이유는 전체적인 디자인에 아이덴티티를 침범할 여지가 높았고, 메타포가 너무 구체적이어서 나머지 전제적인 컨텐츠 집중도를 방해할 여지가 크기 때문이었다.
네이버의 원형 메타포
네이버가 최근 앱 디자인을 바꾸었다. 사용자 프로필에 접근하는 메뉴를 원형으로 바꾸고, 하단에 음성인식 검색을 염두해둔 원형 버튼을 넣었다.
하지만 문제는 원형버튼 양 옆에 있는 메뉴가 문제이다. 터치하여 작동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커버의 메타포라서 터치 드래그를 해야 하는 것인지 헤깔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