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결점 시나리오의 무결점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시나리오의 작성은 SW기술과의 밀결합... 물론 경쟁사 대비 우수한 Feature는 당연히 포함되어야 하고, 경쟁사 시나리오와 비교했을 때 비슷한 기능에 대한 Unit UX 기술이 뛰어나야 한다. 그 단위 UX를 뛰어나게 만들기 위해서는 각 기능/Feature별 UX를 비교했을 때 시나리오의 경쟁력... 단순성 즉 단계의 축소, 알려진 기술의 적절한 배합과 최적화.. 그리고 새로운 기술을 invite하여 이를 반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의 결과로 만들어 져야 하는 것이 바로 시나리오의 경쟁력이다.
결점의 유무를 판단하는 조직은 품질을 평가하는 조직이며, 일명 Q-Gate를 통과해야 한다. 문제는 해당 게이트가 알려진 기준에 의해서 판단되고 이를 시나리오 만드는 사람들이 알고 있으며, 개발도 이에 준하여 만들고 있어야 한다는 것... 과연 품질불량 무결점의 시나리오란 무엇일까?
시나리오상의 Dead-link가 없으며
사용자 요구에 대한 모든 해결책이 준비되어 있으며
다른 시나리오에서의 호출에 대한 준비 및 이에 대한 인터페이스가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또... 각 사내... 혹은 해당 제품의 한계점이 모두 사전 고려되어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완벽? 이는 사전에 준비를 통해서 많은 부분 해결되어야 하나... 보통은 사전에는 기획방향에 충실한 시나리오가 준비되고 개발과 구현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반영하는 노력이 상당수 들어간다. 이는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노력과 동일하며... 이 노력을 통해서 제품은 만들어진다.
이러한 단계를 적용하는 과정상에서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서는 ... 미리 만들어진 시나리오를 거의 변화없이 반영하며... 효과적인 시나리오 및 신규 피처를 반영할 수 있는 한정적 변경을 수용하는 플랫폼을 만들어서 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완결성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우리가 애플을 부러워하기도 하면서 경외시하는 이유는 애플은 이를 위해서 오랜동안 준비를 해왔고... 그것을 플랫폼화 하여 단일 제품의 스펙 향상을 통해서 새로운 제품화 하여 이를 제시하는 새로운 Rule을 적용했다는 것이다.
나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