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혁신이 단순히 휴대전화에서 컨트롤하는 것이라 휴대전화에서의 컨트롤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여러번 있었다.
SK텔레콤의 nTop모바일뱅킹
뱅크온
뱅크온은 당시에는 그저 제 3통신사업자가 힘겨운 경쟁을 하다가 만든 부가서비스 중 하나였을 뿐이다. 이 때만 해도 휴대전화로 은행업무를 본다는 것은 해킹의 위험과 거래의 안정성도 확보할 수 없는 그런 일이었다. 감히 인터넷으로 뭘 하다니... 불신이 컸던 서비스였다.
그 중간에 수많은 서비스들이 나왔지만, 은행서비스를 대체하지는 못하였다.
인터넷뱅킹
초기의 인터넷뱅킹은 인터넷 자체의 신뢰도가 낮았었고, 서비스 자체의 UI와 경험 자체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확장세가 크지 않았었다.
모바일뱅킹-VM
VM을 기반으로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가 우리은행을 통해서 개발이 되었다.
모바일뱅킹-스마트폰
그리고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뱅킹이 나왔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수많은 지점을 설치할 수도 없었고, 인터넷뱅킹의 후발주자로 이자율을 무한정 낮출 수도 없었다. 그러기에 편의성을 해결해주는 것으로 핵심경쟁력을 가져가려고 하였다.
단순히 현재 만들어놓은 복잡한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 아니었다.
AI뱅킹
AI가 음성인식을 이야기 하고 있는 요즈음, AI뱅킹서비스가 나왔다.
하지만 결국 스마트폰은 모바일 Kiosk가 되어가고 있다.
연령층이 높거나 초보자의 경우는 아직도 서비스에 진입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이 현실이다.
나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