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폴드를 소개(아래)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갤럭시 폴드2가 아닌 갤럭시 Z플립이 세상에 나온 듯 하다.
클램쉘방식의 세로 접이식 폰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로는 형태는 가로로 접히는 것이 아니라 세로로 접히는 형태이며, 완전히 접히지만 펼쳤을때는 평면으로 펼쳐지지 않는 그런 폴더블 폰이다.
덜 펼쳐지는 할미폰!
통신사들 중심으로 임시 배포를 했는데, 힌지부분이 보강되었고, 유리재질이며 갤럭시 폴드와 같이 닫힌 상태에서 윗면에 스크린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건희 폰의 부활?
마치 한때 삼성이 만들었던 이건희 폰이 생각이난다. 이 폰은 힌지구조 및 회로보호를 위해서 완전히 펼쳐지지 않은 상태로 펼쳐지고 닫힐때는 조개껍데기처럼 완전히 닫힌다. 또한 전면에 스크린이 있어서 시계나 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어쩌면 이건희 폰의 디지털식 부활을 꿈꾸고 있는지도 모른다.
인간의 턱선을 따라서 핸드폰이 휘어 있는 상황이라, 인간공학적으로 통화는 훨씬 깨끗하게 들릴 수 있지만 완전히 펼쳐지지 않는 상황에서는 사용 Scene 자체가 제한이 생길 수 있어 우려가 된다. 또한 16:9보다도 더 킨 화면을 완전히 활용할 수 있는 UX가 나올수 있을지 기대감도 크다.
예상되는 UX
예상컨데 저가라도 펼쳐진 스크린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모토롤라와 대항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두번째로 완전히 펼쳐진 상황에서 게임기와 관련한 컨텐츠 및 Scene이 예상된다. 그 비례에는 고려해볼만하다. 세번째로는 한손으로 조작가능한 컨텐츠와 가상키보드들이다. 네째는 지갑처럼 사용하는 전자지갑 Scene의 보강도 예상해볼 수 있다.
다음달 2월 10일경에 나온다고 하니 20일도 안남았다. 나오면 꼭 한번 살펴보고 싶다.
2020.01.29 inews24 추가합니다. 그러나 70~110도 사이에서 힌지가 더 펼쳐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숨가쁘게 나타난 또 하나의 랜더링으로는 180펼쳐지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뭐가 맞을까? 힌지구조의 완벽한 접합은 오히려 힌지구조를 상하게 할 수도 있는데 이는 어떻게 해결을 했을까?
그리고 유출 의심 동영상 (2020.02.07)
2020.01.21
2020.01.23 Letgodigital 정보 추가
2020.02.07 update
나쌤.